주식시장에는 한국의 코스피, 코스닥 그리고 미국의 다우지수, S&P500지수 등 현재 시장의 상태를 가늠해 볼 수 있는 지수가 존재한다.
그렇다면 가상자산 시장에도 시장의 기준이 되는 인덱스 지수가 있는가?
전체시장을 파악할수 있는 지수들이 존재하기는 하지만 공식화된 지수는 없다.
하지만 시장의 심리상태를 알려주는 대표적인 지수가 하나 있는데, 그것이 바로
가상자산 공포-탐욕지수(Crypto Fear&Greed index) 이다.
![](https://blog.kakaocdn.net/dn/enGH4s/btrsjagztLN/hTYLbVF0ebssiTBggJToOk/img.png)
가상자산 공포-탐욕 지수는 비트코인의 가격 변동성, 시장 모멘텀, 소셜미디어 키워드 분석, 비트코인 도미넌스, 구글검색어 트렌드 데이터 등을 토대로 지수화해 제공된다.
- 극심한 공포 는 투자자들이 너무 걱정하고 있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그것은 구매 기회 가 될 수 있습니다 .
- 투자자들이 너무 탐욕스러워 지면 시장이 조정 되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
따라서 우리는 비트코인 시장의 현재 감정을 분석하고 숫자를 0에서 100까지의 간단한 미터로 압축합니다. 0은 "극도의 공포"를 의미하고 100은 "극도의 탐욕"을 의미
(아래는 해당사이트 구글번역으로 그대로 가져온 내용임)
변동성(25%)
현재 변동성과 최대치를 측정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의 손실을 보고 지난 30일 및 90일의 해당 평균 값과 비교합니다. 우리는 변동성의 비정상적 상승이 두려운 시장의 신호라고 주장합니다.
시장 모멘텀/거래량(25%)
또한 현재 거래량과 시장 모멘텀(지난 30/90일 평균 값과 다시 비교)을 측정하고 이 두 값을 합칩니다. 일반적으로 긍정적인 시장에서 높은 구매량을 매일 볼 때 우리는 시장이 지나치게 탐욕스럽거나 너무 낙관적으로 행동한다는 결론을 내립니다.
소셜 미디어(15%)
우리의 레딧 감정 분석은 아직 라이브 인덱스에 없지만(우리는 여전히 텍스트 처리 알고리즘에서 일부 시장 관련 키워드를 실험 중입니다), 트위터 분석은 실행 중입니다. 그곳에서 우리는 각 코인에 대한 다양한 해시태그에 대한 게시물을 수집하고 계산합니다(공개적으로는 Bitcoin에 대한 것만 표시). 특정 시간 프레임에 얼마나 빠르고 얼마나 많은 상호작용을 받는지 확인합니다. 비정상적으로 높은 상호 작용 비율로 인해 코인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높아지고 우리 눈에는 탐욕스러운 시장 행동에 해당합니다.
현재 일시 중지 된 설문 조사(15%)
상당히 큰 공공 투표 플랫폼인strawpoll.com(면책 조항: 우리도 이 사이트를 소유하고 있습니다)과 함께 우리는 매주 암호화폐 투표를 실시하고 사람들에게 시장을 어떻게 보는지 묻습니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각 투표에서 2,000 - 3,000 표를 보고 있으므로 암호화폐 투자자 그룹의 감정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그 결과에 너무 많은 관심을 기울이지 않지만 연구 초기에는 상당히 유용했습니다. 여기에서 최근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지배력(10%)
코인의 지배력은 전체 암호화폐 시장의 시가 총액 점유율과 유사합니다. 특히 비트코인의 경우 비트코인이 점점 더 암호화폐의 안전한 피난처가 되고 있기 때문에 너무 투기적인 알트코인 투자에 대한 두려움(따라서 감소)이 비트코인 도미넌스의 상승을 초래했다고 생각합니다. 반면에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줄어들면 사람들은 더 위험한 알트코인에 투자함으로써 더 욕심을 부리고 다음 큰 강세장에서 기회를 꿈꾸고 있습니다. 어쨌든, 비트코인 이외의 코인에 대한 지배력을 분석하면 알트코인에 대한 더 많은 관심이 특정 코인에 대한 강세/탐욕적인 행동을 결론지을 수 있기 때문에 반대의 주장을 할 수 있습니다.
추세(10%)
우리는 다양한 비트코인 관련 검색어에 대한 Google 트렌드 데이터를 가져와 특히 검색량의 변화와 현재 인기 있는 다른 추천 검색어의 수치를 처리합니다. 예를 들어 "Bitcoin" 에 대한 Google 트렌드를 확인하면 검색량에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없습니다. 그러나 현재 관련 검색어 상자에서 "비트코인 가격 조작" 검색어 가 현재 +1,550% 증가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2018년 5월 29일 기준). 이것은 분명히 시장에 대한 두려움의 신호이며 우리는 이를 지수에 사용합니다
이 지수를 제공하는 Alternative.me 는 가상자산 투자자들의 경우 전통적인 자산시장 투자자들보다 더 감정적인 투자를 하는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FOMO나 FUD에 의한 매매를 방지하기 위해 이 정보를 적절히 활용할 것을 추천한다.
극단적인 두려움 상태는 투자자들이 지나치게 시장에 대해 비관하거나 걱정하고 있다는 신호로서 구매의 기회가 될수 있다.
반대로 투자자들이 극단적인 탐욕 상태를 보인다면 시장이 지나치게 과열되어 있으며 곧 조정이 올 수 도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두려움과 탐욕을 측정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암호화폐 시장의 행동은 매우 감정적입니다. 사람들은 시장이 상승할 때 욕심을 부리는 경향이 있어 FOMO(Fear of Missing Out)가 발생합니다. 또한 사람들은 종종 빨간 숫자를 보고 불합리한 반응으로 자신의 코인을 판매합니다. 두려움과 탐욕 지수를 통해 우리는 당신의 감정적 과잉 반응으로부터 당신을 구하려고 노력합니다. 두 가지 간단한 가정이 있습니다.
- 극심한 공포 는 투자자들이 너무 걱정하고 있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그것은 구매 기회 가 될 수 있습니다 .
- 투자자들이 너무 탐욕스러워 지면 시장이 조정 되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
따라서 우리는 비트코인 시장의 현재 감정을 분석하고 숫자를 0에서 100까지의 간단한 미터로 압축합니다. 0은 "극도의 공포"를 의미하고 100은 "극도의 탐욕"을 의미합니다. 데이터 소스에 대한 추가 정보는 아래를 참조하십시오.
'경제 > 코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온체인 데이터 의미, 활용방법 (0) | 2022.02.05 |
---|---|
주요 블록체인 용어 (0) | 2022.02.01 |
댓글